포레이저(forager) 스킬 공략
노란 테두리는 시작 지점 빨간 테두리는 우선순위로 표시해놓았습니다. 원하는 스킬 설명을 쉽게 찾으시려면 CTRL+F 버튼을 누르신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.
산업 스킬
- 산업-강철 해금, 유리 해금, 건물을 건설할 때 경험치를 얻게 됨
- 목공예-건설에 필요한 목재가 25% 감소한다.
- 석공-화덕 해금, 건설에 필요한 석재가 25% 감소한다. 건설에 필요한 벽돌이 25% 감소한다.
- 탄도학-발리스타 해금, 활이 삼중 화살을 발사하게 됨
- 드릴-해저 드릴 해금, 팔 때 석탄을 찾을 확률 25% 제공
- 기계-꽃 압축기 해금
- 제련-용광로 속도 25% 증가, 모루 속도 25% 증가
- 재봉-가죽 해금, 재봉 소 속도 25% 증가
- 직물-신발 해금, 장갑 해금
- 공예-고급 강철 해금, 고급 의류 해금
- 자동화-채광 기둥 해금, 제작한 아이템을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.
- 제조-모든 건물에서 20% 확률로 두 배의 아이템을 생산한다. 공장 해금
- 레이저-채광 기둥의 위력이 두 배로 증가, 드로이드의 위력이 두 배로 증가
- 공학-모든 건물 속도 25% 증가, 드로이드 해금, EMP 수류탄 해금
- 물리학-발전소 해금
- 보석-부적 해금, 보석이 20% 더 비싼 가격에 팔리게 된다.
이 게임에서 스킬은 특별히 정해진 바 없이 본인의 주관대로 찍는 걸 추천드리지만 초반에는 부족한 스킬 포인트로 과연 뭘 먼저 찍으면 좋을지 망설이시는 분들을 위해 지극히 주관적으로 작성한 공략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.
산업-일단 초중 후반 가릴 거 없이 많이 쓰이는 강철, 유리를 해금해주는 스킬이며 건물을 건설할 때 경험치까지 주는 스킬이니 초반에 필수로 찍어주는 게 좋습니다.
목공예-초반에는 목재를 얻어도 석탄으로 금세 바꿔야 하기 때문에 찍는 것도 좋지만 딱히 찍든 찍지 않든 큰 체감은 없는 스킬인 것 같기에 필수는 아닙니다.
석공-이 스킬을 찍으면 화덕이 해금되는데 화덕은 그냥 커다란 횃불 같은 건물입니다. 밤에 아무런 페널티가 없는 이 게임에서는 진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건물이죠. 다만 건설에 들어가는 석재와 벽돌이 25% 감소하는 건 있어서 나쁘지 않은 효과니 자원이 많이 부족하다 느끼시는 분들이 찍으시길 바랍니다.
탄도학-발리스타를 건설하게 되면 자동으로 주변에 있는 적에게 화살을 날리게 됩니다. 보통 무덤 지역에 있는 해골 몬스터나 화염 지역에 있는 악마 몬스터를 사냥할 때 쓰일 텐데 저는 큰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. 어차피 후반에 가면 드루이드나 신성한 유물이 가만히 있기만 해도 공격을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찍어야 하는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. 또 화살을 삼중으로 날리게 된다고 하는데 애초에 활은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위업 달성용이 아닌 이상 별 필요가 없습니다.
드릴-이건 정말 무조건 찍기 싫어도 진행하려면 어차피 찍어야 되는 스킬입니다. 후반에 진행하기 위해서는 플라스틱이 정말 대량으로 필요한데 이 플라스틱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저 드릴에서 기름이 담긴 병을 생산해야 합니다. 심지어 정말 많이 쓰이는 석탄까지 땅을 팔 때 나오게 만들어주니 정말 필수로 찍어야 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.
기계-이건 솔직히 찍으나 안 찍으나 별 상관없습니다. 꽃은 나중에 두루마리를 만들다 보면 엄청 부족하게 되는데 여기다 쓰는 건 조금 아깝다고 생각합니다. 그러나 꽃 압축기에서 생산할 수 있는 매립은 후반에 위업 달성에도 도움이 되며 저 같은 강박증 환자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콘텐츠도 됩니다.
제련-이건 그냥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스킬인 것 같아서 필수로는 넣지 않았지만 분명 있으면 좋은 스킬이니 여유되시는 분들은 찍어주시는 게 좋습니다.
재봉-이건 그냥 무조건 빨리 찍어야 됩니다. 초반에 엄청나게 부족한 가방 칸을 늘리게 될 때 가죽이 많이 필요하며 후반에 고급 의류를 만들게 될 때도 대량으로 필요해지니 최대한 빨리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직물-장갑은 공격 속도를 늘려주며 신발은 이동속도와 회피율을 올려줍니다. 이것 또한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스킬인 것 같아 우선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장비를 맞추며 업그레이드하는 재미를 느끼고 싶은 분들은 빨리 찍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.
공예-후반에 대량으로 필요한 고급 의류와 고급 강철을 해금해주니 늦지 않게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자동화-사실상 필수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. 채광 기둥은 설치하고 나면 범위 내에 있는 자원들을 자동으로 파밍 해주는데 이게 없다면 이동할 때도 불편하고 자원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파밍 해야 하는 귀찮음까지 감수해야 하므로 빨리 찍어주시는 게 좋습니다. 또한 제작한 아이템을 일일이 건물을 돌아다니며 습득하지 않아도 되니 굉장히 편리해집니다.
제조-20% 확률로 모든 건물에서 두배의 아이템을 생산한다는 효과는 상당히 매력적입니다. 또한 공장은 후반에 매우 많이 필요한 플라스틱과 섬유 유리, 전자 공학을 생산해내는 건물이니 반드시 찍으셔야 됩니다.
레이저-이건 솔직히 체감을 못하겠어서 딱히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은데 조금 더 편리해지고 싶으신 분들은 찍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.
공학-건물 속도도 상승시켜주며 드루이드도 나중 가면 한 마리쯤은 필수로 데리고 다니는 게 좋으니 늦지 않게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물리학-발전소의 효과는 주변 건물을 가속시키는 건데 후반 가면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는 아이템들이 은근히 많아 찍어주는 것도 좋습니다.
보석-여기서 중요한 건 보석이 비싸게 팔리는 효과가 아닌 바로 부적입니다. 부적은 장신구의 한 종류로 만들게 되면 자원 획득량이 증가하게 되니 초반에 찍으실수록 좋습니다.
경제 스킬
- 경제-40 코인을 즉시 획득한다.
- 보관-금고 해금
- 광학-등대 해금, 어둠 속에서 빛의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난다.
- 건축-건물의 내구도가 두배로 늘어난다. 건설에 필요한 재료가 25% 감소한다. 금고에 인벤토리 슬롯이 늘어난다.
- 물류-등대의 효과 영역이 두배로 증가, 채광 기둥의 효과 영역이 두 배로 증가, 발전소의 효과 영역이 두 배로 증가, 발리스타의 효과 영역이 두 배로 증가
- 재정-은행이 다른 은행과 인접해 있을 때 코인 생산 속도 50% 증가
- 은행-은행 해금
- 통화-모루가 코인을 생산할 때 4 코인을 추가로 생성한다.
- 거래-시장 해금
- 예술-제작한 아이템은 25% 더 비싼 가격에 팔리게 된다.
- 흥정-모든 코인 비용 15% 감소
- 식민지화-토지 구입 비용이 30% 저렴해진다.
- 자본주의-아이템을 판매할 때 경험치를 얻는다.
- 도박-슬롯머신 해금
- 공급-시장에서 더 많은 아이템을 판매한다.
- 무역-가방에서 아이템을 파기하는 대신 즉시 판매하게 된다.
경제-초반에 40 코인이면 땅을 하나 추가로 구매할 수 있게 되는데 어차피 모루에서 생산하는 코인으로 충분히 벌 수 있는 돈이므로 돈이 너무 궁한 초반에만 추천하는 스킬입니다.
보관-이 스킬을 찍고 나면 금고를 건설할 수 있게 되는데 여기서는 금고가 창고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냥 무조건 찍을 수 있을 때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광학-별다른 말 안 붙여도 다들 안 찍으실 거라고 굳게 믿습니다. 정말 쓸데없습니다.
건축-다른 거 다 필요 없고 금고 슬롯 늘려주는 거 때문 에라도 찍어야 되는 스킬입니다.
물류- 솔직히 별 필요성은 못 느끼겠지만 채광 기둥 사거리 늘어나는 게 은근히 쏠쏠하니 여유되면 찍어줍니다.
재정-은행 스킬을 먼저 해금한 후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스킬입니다. 두 스킬을 찍고 나면 이제 더 이상 모루에서 코인을 미친 듯이 찍어내지 않아도 됩니다.
은행-은행을 건설하고 나면 가만히 있어도 자동으로 코인을 생산해줍니다. 다만 자동화 스킬을 찍어도 은행에서 생산된 코인은 자동으로 습득이 안되니 일정 시간마다 수금하러 다녀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
통화-은행을 건설한 후에는 필요 없어지는 스킬이지만 초반에는 아까운 금을 아끼게 해 주니 찍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.
거래-시장에서는 아이템을 판매 또는 구입할 수 있는데 초반에는 주로 판매용으로 쓰이다가 나중에는 여러 개 건설하여 얻기 힘든 아이템을 구매하는 식으로 많이 쓰입니다.
예술-생산하는 코인만으로는 모자라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찍으시는 게 좋습니다. 참고로 저는 이 스킬을 찍고 묘목이나 마요네즈를 대량으로 생산하여 팔아가며 용돈벌이를 했습니다.
흥정-찍어서 나쁠 거 없는 스킬이지만 딱히 필수라고 생각은 들지 않는 스킬입니다.
식민지화-저는 이 스킬 없이도 모든 땅을 구입했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초반에 찍었으면 많은 코인을 절약했을 수도 있을 거 같기에 돈이 조금 부족하신 분들이 찍는 걸 추천합니다.
자본주의-솔직히 그렇게 필요한 스킬 같지는 않지만 돈도 벌며 레벨업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.
도박-슬롯머신에서는 100 코인을 사용하여 보석부터 시작해서 고고학 유물까지 다양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지만 그렇게까지 필수적인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. 게임이 너무 지겨워져 새로운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.
공급-후반에 필요한 스킬입니다.
무역-초반에 부족한 가방 칸을 필요 없는 아이템을 판매하며 여유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으며 굳이 시장에 가지 않아도 판매를 할 수 있게 되니 초반에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수확 스킬
- 수확-목화가 더 자주 자라게 된다. 밀을 구할 수 있게 된다. 사탕무를 찾을 수 있게 된다.
- 벌목-나무에서 나오는 목재가 50% 늘어난다.
- 채광-광물에서 나오는 광석이 40% 늘어난다.
- 탐사-광물에서 보석이 나올 확률이 10% 증가, 팔 때 희귀한 아이템을 발견할 확률이 30%로 증가
- 지질학-모든 광물에서 석탄을 얻을 수 있게 된다.
- 사냥-활 해금, 화살 해금, 조리된 고기 해금
- 낚시-통발 속도 50% 증가, 조리된 물고기 해금
- 수집-가방 공간이 4칸 증가, 작물이나 식물로부터 얻는 경험치 25% 증가
- 농업-삽 해금, 풍차 해금, 빵 해금
- 요리-요리 냄비 해금, 설탕 해금, 마요네즈 해금, 치즈 해금
- 약탈-적을 죽이면 코인이 나오게 된다.
- 채광-채석장 해금
- 스톤 이터-광석과 보석을 먹을 수 있게 된다.
- 과식-음식을 먹을 때 경험치를 얻게 된다.
- 폭식-음식을 섭취하여 얻는 에너지가 20% 증가
- 농업-농장에서 나오는 자원이 25% 증가, 동물로부터 나오는 자원이 25% 증가, 스프링클러 해금
수확-초반에 얻을 수 있는 자원을 늘려줍니다. 목화에서는 섬유가 나오기 때문에 그냥 완전 초반부터 찍는 걸 추천합니다.
벌목-초반에는 목재가 굉장히 부족한데 나중에 갈수록 효율이 좋지 않은 스킬이므로 초반을 견디기 힘드신 분만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채광-광석은 후반에 가도 굉장히 많이 쓰이기 때문에 초반에 미리 찍어놓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탐사-이 스킬을 찍고 나면 생각보다 자주 보석이 뜨기 때문에 보석 수급은 굉장히 편리해집니다. 또한 삽으로 땅을 팔 때에도 희귀한 아이템을 더 자주 발견할 수 있게 되니 빨리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지질학-초반부터 후반까지 거의 안 쓰이는 데가 없는 석탄을 조금 더 편리하게 수급할 수 있게 해 주니 필수 중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.
사냥-딱히 필요는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지만 조리된 고기를 얻기 위해서는 필요한 스킬이니 필요하신 분들만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낚시-초반에는 통발을 대량으로 건설하여 물고기를 조리해 에너지를 수급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.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에너지 공급원이므로 초반에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수집-초반에 매우 매우 부족한 가방 칸을 4칸이나 늘려준다는 소중한 스킬입니다. 심지어 경험치 획득량까지 증가하니 일석 이조라고 할 수 있죠.
농업-수확 스킬에는 농업 스킬이 두 가지 있는데 삽이 그려져 있는 농업 스킬을 찍으면 삽과 풍차 그리고 빵이 해금됩니다. 풍차에서는 씨앗과 묘목 각종 요리 재료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. 빵은 요리 외에는 딱히 쓸모없는데 삽은 정말 중요한 도구이니 반드시 찍어줍니다.
요리-번들을 채우는 목적이 아니면 초반에 그다지 필요한 스킬이 아닙니다. 다만 제작 판매로 인한 코인 수급을 노리시는 분들은 마요네즈를 해금하시는 걸 추천합니다.
약탈-적을 죽이면 코인을 나온다는 건 적을 죽이는 재미뿐 아니라 돈을 버는 재미도 느끼게 해 주니 찍어주는 게 좋습니다.
채광-이제 보니 채광 스킬도 두 개네요. 광산 그림이 그려져 있는 채광 스킬을 찍게 되면 채석장을 건설할 수 있게 되는데 채석장을 건설하면 건물 주변에 일정 시간마다 광물들이 생성이 됩니다. 채광 기둥과 같이 건설하면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킬입니다.
스톤 이터-위업 달성용이 아니면 별 필요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.
과식-경험치를 얻는 건 좋지만 굳이 꼭 찍을 필요는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.
폭식-음식을 자주 먹는 게 귀찮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. 다만 별다른 체감은 못 느꼈습니다.
농업-초반에는 부족한 자원 획득량을 위해 찍어주는 스킬입니다. 다만 스프링클러는 물 삽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난 뒤로부터는 전혀 쓸모가 없으니 굳이 건설할 필요가 없습니다.
마법 스킬
- 마법-요정을 찾을 수 있게 된다.
- 광채-경험치 획득량 20% 증가
- 전투-검 해금, 회피 확률이 15%로 증가
- 서리 강타-공격 시 50% 확률로 적을 얼리게 된다. 극복의 수정 해금
- 재개-적을 죽이면 에너지를 회복하게 된다
- 신앙-사당 해금
- 연금술-가마솥 해금
- 기록-서기 책상 해금
- 두루마리 초심자-초심 자급 두루마리 해금
- 포션 초심자-초심 자급 포션 해금
- 영창-버프가 50% 더 지속하게 된다. 포션을 마실 때 경험치를 얻게 된다. 두루마리를 사용할 때 경험치를 얻게 된다.
- 소명-사당 재충전 속도가 두 배로 증가, 버프 지속 시간이 50% 증가
- 변형-가마솥이 강철을 보석으로 변형할 수 있게 된다.
- 반응-서기 책상 속도 50% 증가, 가마솥 속도 50% 증가
- 포션 전문가-전문가급 포션 해금
- 두루마리 전문자-전문가급 두루마리 해금
마법-요정왕이 나오는 맵을 해금하게 되면 이 스킬을 찍지 않아도 요정을 얻을 수 있게 되지만 맵은 랜덤이며 후반에는 번들이나 두루마리 제작용으로 요정이 꽤 쓰이기 때문에 늦지 않게 찍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.
광채-경험치 획득량 증가는 늘 옳습니다.
전투-나중에는 유용하게 쓰이지만 초반에는 딱히 쓸모가 없는 스킬이니 천천히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서리 강타-여러 몬스터를 접하게 되거나 던전 안에 있는 보스 몬스터를 잡게 될 때 굉장히 유용한 스킬이니 전투 스킬을 올릴 때 같이 찍어주시는 게 좋습니다. 극복의 수정은 건물인데 건설하고 나면 극복의 증표를 만들 수 있게 되고 지팡이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.
재개-초반에는 딱히 필요 없는 스킬이지만 후반 갈수록 사냥을 할 때 에너지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니 편리한 스킬입니다.
신앙-사당에서는 굉장히 유용한 여러 가지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되니 여유되는 대로 빨리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연금술-초반에는 폭탄 제작 외에는 딱히 쓰이지 않지만 나중에는 번들 제작이나 파밍용으로 쓰이니 찍어두시는 게 좋습니다.
기록-서기 책상에서는 책을 만들 수 있는데 책은 장신구의 한 종류로서 장착 시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하므로 최대한 빨리 찍으시는 게 좋습니다. 또한 후반에는 두루마리 제작으로 요긴하게 쓰이기도 합니다.
두루마리 초심자-초반에는 그렇게 필요하지 않지만 중후반으로 넘어갈수록 두루마리 사용량이 많아지니 늦지 않게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.
포션 초심자-포션을 애초에 거의 사용하지를 않아 효율은 잘 모르겠으나 번들을 완성하려면 필요한 스킬입니다.
영창-두루마리 사용량이 많으신 분께 추천합니다.
소명-사당의 효과를 두배나 빨리 얻을 수 있게 되며 버프 지속 시간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찍어주시는 게 좋습니다.
변형-솔직히 딱히 쓸모없습니다.
반응-후반에는 나름 유용할 것 같습니다.
포션 전문가-번들을 위해 찍어줍시다.
두루마리 전문자-후반에는 두루마리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후반에 찍어주시는 게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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